본문 바로가기

ALM/Jira

02. Issue

 
Issue
 
Issue 란 프로젝트에서 예상되는 업무, 문제점, 개선 사항 등 실제 해야 할 업무를 맵핑하며
 
Issue 를 생성후 관리를 위한 우선순위 부여를 하고 담당자를 지정하며 Issue 가 어떻게
 
처리되고 있는지 진행 과정을 추적하게 된다.
 
 
 
Issue 의 basic field 구성
 
Issue Type , Summary , Priority , Component , Version , Assignee , Description , Attachments 를
 
지정하여 이슈를 만들게 된다.
 
 
 
Issue Type
 
JIRA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Issue Type 은 아래와 같다.
 
Bug : 제품이 설계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점
 
Improvement :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개선 또는 향상시키는 것
 
Task, Story : 일반적인 작업으로 대체로 작은 규모 (애자일에서는 Story)
 
Epic : 애자일에서 큰 규모의 작업으로 여러 Story들의 집합
 
Sub-Task : 하나의 이슈를 세부적으로 나누는 하위 이슈
 
 
프로젝트 Templete 별로 사용 할 수 있는 Issue Type 이 지정되어 있다.
 
 
 
Priority
 
일을 진행하는 우선 순위를 말하며 조직의 여건에 맞게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한다.
 
 
일반적인 우선 순위 지정은 아래와 같이 한다고 한다.
 
Highest: 시스템이 전혀 사용 불가능한 상태
조치 방법: 10분 이내 담당자 지정. C레벨 보고
 
High: 시스템의 주요 기능이 동작 불능
조치 방법: 1시간 이내 담당자 지정. 팀장 보고
 
Medium: 시스템의 일부 기능에 제약
조치 방법: 4시간 이내 담당자 지정
 
Low: 시스템 기능은 동작하나 일부 기능 불편
조치 방법: 24시간 이내 담당자 지정
 
Lowest: 시스템 기능 동작에 영향 없음
 
 
Time Tracking
 
이슈 생성 시 예상 작업 시간 (Estimated Time) 을 입력하고
 
 
이슈 진행하며 실제 작업 시간 (Logged Time)을 입력한다.
 
 
 
그러면 자동으로 남아있는 작업 시간 (Remaining Time) 을 자동 계산하고 화면에 표시해준다.
 
 
 
Version
 
JIRA는 출시될 제품이나 시스템의 로드맵 역할을 하는 Version 관리 기능 포함한다.
 
 
Version 의 생성은 Project Setting 창에서 만들수 있다.
 
 
생성한 Version 은 모든 Issue에서 선택가능하며
 
Version 의 역할 구분은 기능이 미반영된 버전이거나 문제가 발견된 버전 을 가리키는 Affected Version 과 
 
문제가 해결되거나 기능이 반영된 버전인  Fix Version 으로 구분한다.
 
 
버전의 구분은 Release / UnRelease / Archieve 가 있는데 Archieve 는 이미 제거된 버전이고 Release 랑 UnRelease 는
 
이전에 이미 Release 되었는지 여부를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.
 
 
Component
 
큰 프로젝트를 작게 나누어 관리하는 단위 (예: 화면, DB Layer, I/O 모듈) 를 말한다.
 
이슈들을 컴포넌트 단위로 그룹핑 할 때 사용한다.
 
생성이나 Issue 지정은 Version 과 크게 다르지 않다.
 
 
Workflow
 
JIRA의 Issue는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업무를 Issue로 맵핑하고 그것의 처리 과정까지 Workflow로 맵핑한다.
 
처리 과정은 Project Type 에 맞게 설정되어 있으며 필요시 새로운 Workflow schema 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.
 
 
사용하는 Workflow 는 Project Setting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
 
 
Action 을 누르면 해당 Workflow 를 수정할 수 있다.
 
 
 
More Menu
 
Issue 를 이동하거나 Clone 할 수 있다.
 
이전 버전에는 좀 더 메뉴가 많았는데 심플해졌다.
 
 
 

'ALM > Jir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6. Workflow Customization  (0) 2020.01.15
05. Field Customization  (0) 2020.01.15
04. Issue Type Customization  (0) 2020.01.15
03. Customization Overview  (0) 2020.01.15
01. Project  (0) 2020.01.15